[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아이들의 성장속도는 저마다 다르다. 그로 인해 아이들의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아이들 성장발달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문제는 언어, 지능, 사회성 등에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내 아이가 먼 훗날 사회구성원으로 원만하게 살아가도록 도우려면 시기에 맞는 적절한 도움이 필요하다. 그것이 아동발달센터가 존재하는 이유다. 

이러한 가운데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대전언어치료 말놀이아동발달센터는 아이들의 미래까지 염두하며 치료 방향성을 설정하는 곳이다. 현재 도안언어치료 말놀이아동발달센터는 각 영역의 전문가들과 함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이에 대전발음치료로 유명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또한 대전발음치료로서의 명성도 쌓아가고 있다. 도안언어치료 말놀이아동발달센터는 아이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라포를 형성하고 부모님과도 양육의 고충을 나누며 신뢰를 쌓고 있다. 대전언어치료 말놀이아동발달센터의 김준영 원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말놀이아동발달센터 김준영 원장

아이들의 미래까지 염두하며 치료 방향성을 설정한다고 들었다.
- 초등학교 때부터 특수교육기관 등에서 봉사활동을 꾸준히 해오던 중, 언어치료사라는 직업을 알게 됐다. 저는 보다 의미 있는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충남대 석사과정을 밟으며 전문적으로 언어치료를 배웠다. 이후 그 동안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의 센터를 시작하게 됐다. 

저희는 단순히 아이들을 치료하는 센터가 아니다. 훗날 성장한 아이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원만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곳이다. 상담 진행시에도 아이들의 미래까지 염두하며 치료 방향성을 꼼꼼하게 설정한다. 타 기관과의 협업으로 지속적인 컨퍼런스를 진행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공유한다. 다양한 영역의 전문인들과도 계속해서 지식을 나누는 중이다.

사진 - 말놀이아동발달센터 내부 모습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이뤄지고 있다던데.
- 저희는 가장 먼저 부모상담 및 체계적인 평가를 통해 아이들의 근본적인 원인을 면밀하게 파악한다. 이후 아이들의 각기 다른 특성, 성향 등과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진행되는 프로그램에는 언어치료, 심리치료, 인지치료, 놀이치료, 사회성치료가 있다. 이뤄지는 프로그램은 모두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 선생님들이 담당한다. 

6개월마다 진전평가를 실시, 부모님께 아이들의 진전모습을 상세히 보여드린다. 이후 부족한 부분이 발견되면 계획을 재수립하여 다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저희 센터는 한 분야에만 국한되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는다. 전 영역의 전문인들이 협력을 이뤄 아이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저 역시 계속해서 여러 분야를 탐구하고자 한국체육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체육 전공과정을 병행 중이다. 

사진 - 김준영 원장

부모님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들었다. 그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 센터의 전문성만큼이나 아이들을 생각하는 마음도 중요하다. 때문에 저희는 항상 진정성을 가지고 아이들을 만나고 있다. 아이들과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마음을 나누면서 라포를 형성한다. 적절한 피드백을 주고자 끝없이 아이들을 관찰하고 탐구한다.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자 노력한다. 아이들 부모님과도 마찬가지다. 양육과정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고충을 함께 나눈다. 부모님들께 아이들을 케어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전반적인 치료과정을 상세히 설명해드리면서 신뢰를 쌓고 있다. 

현재 김준영 원장은 장애우 분들의 원활한 취업활동을 위해 장애인고용공단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계속해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하고자 그룹홈 봉사활동도 계획 중이다. 더불어 꾸준히 다른 기관들과 컨퍼런스를 진행하며 프로그램을 연구 중이다. 이와 같이 노력하는 말놀이아동발달센터가 있다면 우리 아이들의 미래는 더없이 밝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