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사진=연합뉴스
건설현장. 사진=연합뉴스

한국금융경제신문=오아름 기자 | 4월 건설사 부도 위기론이 또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올해 ‘건설업’ 자진 폐업 신고 건수는 886건으로, 10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하루 평균 10곳이 넘는 업체가 문을 닫거나 업종을 변경하는 셈이다. 

부도 처리된 건설사도 6곳에 이를 정도로 건설업계는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건설업계의 위기설이 과장됐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건설사의 잇따른 부도가 대형건설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지 않아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4·10 총선 이후 부실 PF 사업장 정리가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총선 뒤 미뤘던 부실 사업장 옥석가리기가 진행되면서 부도에 처하는 건설사가 속출할 것이란 예상이다.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이 발표한 이달 전국 주택사업경기전망지수는 지난달 대비 4p 오른 68을 기록했다. 주택사업경기전망지수는 주택 공급자 관점에서 주택사업경기를 판단하는 지표다. 100을 기준으로 85 미만이면 주택사업 경기를 ‘하강’ 국면으로 본다. 85 이상 115 미만이면 ‘보합’ 국면, 115 이상이면 ‘상승’ 국면으로 파악한다.

신생아 특례대출 시행과 실거주 의무 유예 등으로 경기전망지수는 전월 대비 상승세를 기록했으나 주택사업자들은 여전히 주택사업경기를 하강 국면으로 보고 있다는 분석이다. 자금조달지수는 전월과 비교해 5.7p 상승한 64.1을 기록했다. 하지만 건설업계의 돈줄인 PF업계는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아울러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 이외에도 최근 시공순위 100위권의 중견 건설사 두곳에 대한 법정관리와 회생신청 소식이 알려지기도 했다. 

건설산업연구원 건설동향브리핑에 실린 ‘부동산PF 위기, 연착륙 유도와 PF 구조 개선 노력 모두 필요’ 보고서를 살펴보면 최근 위기 상황에 대해 “지난 1년 반 기간 중 부동산PF 시장 내 신규 자금조달이나 기 대출금 차환여건이 극도로 나빠졌고, 그 외 공사비 인상 등 다수 불리한 여건이 동시다발적으로 전개되면서 기존 사업장에서 수익성이 크게 악화”된 결과라고 전망했다. 

특히 위기의 규모에 대해서 “지난 부동산경기 호황기 중 과도하게 개발사업들이 추진된 측면이 있고, 이로 인해 최근의 위기로 향후 우리 사회가 인식해야 할 부실채권의 규모는 예상외로 클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한편, 부동산 침체의 장기화 국면에도 불구하고 회복 시그널이 나오고 있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실제 최근 부도난 업체들은 모두 중소형 지방 건설사다. 올해 들어 부도를 맞은 건설업체는 5곳이다. 모두 광주와 울산, 경북, 경남, 제주 지역을 거점으로 삼고 있는 건설사들로, 악성으로 손꼽히는 준공 후 미분양 물량도 80%는 비수도권에 집중돼, 지역 건설사들의 유동성 위기를 키우고 있다.

대형 건설사는 오히려 실적 회복을 노리고 있다. 부동산 업황 침체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했다. 삼성물산을 시작으로 DL이앤씨, HDC현대산업개발, GS건설 등이 이달 예정된 주주총회를 앞두고 배당 확대와 자사주 소각 안을 연이어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박세라 신영증권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4월 위기설은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다고 판단한다. 우려가 컸던 시공 능력 상위 대형 건설사의 부도 가능성은 일부 완화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